•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유동화콘트리트

숙지황 숙지황
4 0 0

IV. 경화(硬化)한 콘크리트의 성질

1. 강도특성

(1) 압축강도

유동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그림47>에서와 같이 베이스콘크리트와 거의 동등하다. 또한 지연형 유동화제를 사용한 경우, 압축강도는 베이스콘크리트 및 표준형 유동화제를 사용할 경우와 거의 동등하다. <표2> 참조

<그림47> 유동화제 첨가전후의 압축강도의 비교 (재령 28일)

<표2> 지연형 유동화제를 사용한 경우의 압축강도

<표2> 지연형 유동화제를 사용한 경우의 압축강도

캡처11.PNG

※ N : 표준형유동화재 (나프탈린 슬폰산염제)
※ NR : 자연형유동화재 (나프탈린 실폰산염제)

유동화콘크리트의 장기재령에 있어서 압축강도는 <표3>에 나타난 바와 같이 베이스콘크리트와 동일한 재유동화에 의하여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의 저하는 일반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표3> 유동화 콘크리트의 장기재령에 있어서 압축강도

캡처12.PNG

(2) 휨강도 및 인장강도

유동화 콘크리트의휨강도는 베이스콘크리트와 거의 동일하다. <표4> 참조 압축강도에 대한 휨강도의 비는1/7.5~1/8로 일반적으로 말하는 값이고 동일한 정도로써 유동화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유동화콘크리트의 압축강도와 인장강도와의 관계는 <그림48>에 나타낸 바와 같이 유동화의 영향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므로 보통의 콘크리트와 같은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캡처13.PNG

(3) 정탄성계수

유동화콘크리트의 정탄계수는 <그림49>에 나타낸 바와 같이 베이스콘크리트와 거의 동등하며, 유동화에 의하여 유의한 차는 보이지 않는다.

 

유동화콘크리리트의 압충강도와 정탄계수와의 관계를 <그림50>에 나타내었다. 유동화의 영향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보통의 콘크리트와 비슷한 방법으로 압축강도로부터 정탄성계수를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2. 건조수축

유동화콘크리트 건조수축은 <그림51> 및 <표5>에 나타낸 것과 같은 베이스콘크리트와 비슷하다.

캡처14.PNG

교반시간에 의한 유동화콘크리트의 건조수축의 변화를 <그림52>에 나타내었다. 교반시간이 길어질수록 건조수축이 증대한 경향이 있으나, 현재로서는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

 

3. 크리프(CREEP)

유동화콘크리트의 크리프를 <그림53> 및 <표 6>에 나타내었다. 유동화콘크리트의 크리프는 실험예가 적으나, 베이스콘크리트의 슬럼프와 다소 상이한 점이 있으며, 베이스콘크리트와 같은 정도로 보아도 좋다.

캡처15.PNG

4. 내구성

(1)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

유동화콘크리트의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은 베이스콘크리트와 거의 동등하다고 생각해도 좋다 <그림54> 참조. 일반적으로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적정한 공기포(空氣泡)의 존재가 유효하다고 하나 유동화콘크리트의 경우도 비슷하며, 적정한 공기포가 있으면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은 양호하다고 한다. <그림55> 참조

<그림54> 유동화콘크리트의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

<그림55>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에 미치는 공기량의 영향

또한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은 특히 기포간격계수(氣泡間隔係數)에 좌우되기 때문에 내동해성(耐凍害性)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공기량 3.5% 이상, 기포간격계수 300㎛ 정도이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림56> 참조

 

그런데 과대한 유동화, 재유동화는 공기량이 대폭감소 또는 공기포의 불안정화를 초랴하며 동결융해에 대하여 저항성을 감퇴시키게 된다.

(2) 내황산염

유동화콘크리트의 내황산염성은 보통의 콘크리트와 거의 동등하다. <그림57>참조

 

(3) 내열성

유동화콘크리트의 내열성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으나 보통이 된반죽콘크리트의 내열성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라고 한다. <표7> 참조

캡처16.PNG

5. 투수성

유동화콘크리트의 투수성은 베이스콘크리트와 큰 차이가 없다. <그림58> 참조

<그림58> 유동화콘크리트의 특수성

또한 콘크리트 벽체의 이음부위 투수성은 <그림59>와 같이 보통 콘크리트와의 차이가 없었다.

<그림59> 이음부위 투수성에 미치는 요인의 비교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